11월이되면 유치원 원서접수 시즌입니다.
요즘 원하는 유치원 보내기 쉽지 않죠
그런데 내년 5세를 앞두고 있는 부모님들은
고민이 되실수도 있어요.
어린이집? 아니면 유치원?
뭐가 다른거지?!
어린이집은 보육이고, 유치원은 교육중심인건
알겠는데 실제로는 뭐가 다를까 ?
제가 아이 둘을 모두 어린이집, 유치원 보내면서
경험하고 생각되었던 부분도 참고로 솔직하게 써내려갔으니
just 참고만 해주세요.
큰아이는 5세때부터 유치원을 다녀서 7세 끝까지 다녔고,
둘째는 5세부터 6세인 지금까지 유치원에 다니고 있습니다. :)
어린이집은 보육 vs 유치원은 교육 중심
어린이집은 보육 중심이고 유치원은 교육 중심이라는 말은 많이 들어보셨죠?
▶ 어린이집은 5세에도 낮잠을 자게 하지만, 유치원은 낮잠 시간이 없어요.
- 이게 바로 큰 차이점이죠. 어린이집은 보육 중심이라 낮잠을 재우죠. 유치원은 교육중심이라 교육기관인거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낮잠시간이 없습니다.
어린이집은 낮잠시간에 잠을 자게하고, 6~7세 경우 잠이 안오면 그시간에 나와서 따로 논다고 하더라구요.
보통 6~7세까지도 낮잠시간이 있는 어린이집이 많고, 원에 따라서는 재우지 않는 곳도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 오전 누리 교육과정은 동일 / 교육과정은 동일하지만 본질적인 추구하는 방향이 틀리므로 교육 내용이 다를수 있어요.
- 어린이집보다는 유치원이 대체로 규모가 큰편이기 때문에 프로그램 규모나 체험, 활동에 있어서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대형 어린이집같은 경우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다고 해요.
하지만 아무래도 유치원이 교육기관이다보니 어린이집에 비해 내용, 규모, 질적인 부분에서 차이가 있는 경우가 많은것 같아요. 저희집 아이들 유치원 같은 경우도 교육프로그램이 매우 다양해요.
현재 다니고있는 둘째의 경우를 보면, 유치원에서 매주 골프, 발레, 클레이, 영어교육, 한글수, 다문화체험, 영어로하는 요리시간, 과학시간 등이 정규시간에 모두 포함되어 있어요. (추가비용 없음) 더있는데 생각이 안나요 ㅜ
어린이집도 교육 프로그램이 있긴하지만 유치원과 비교하면 차이가 있는것 같아요. 특히 5세 이상부터는요.
어린이집은 자유놀이시간이 많아요.
그리고 원마다 프로그램은 다 달라요. 하지만 요즘은 노는 유치원이라고 해서 한글,수를 손으로 쓰는 수업을 거의 하지 않는 곳도 있으니 (체험, 놀이위주) 유치원마다 컨셉이 있어서 유치원 성향을 파악후 꼭 접수하셔야 해요!
▶어린이집 선생님은 보육교사 자격증/ 유치원 선생님은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
- 어린이집 선생님은 사이버강의로 교육시설에서 수업을 받고 일정 시간 실습후 보육교사 자격증이 주어지고, 유치원 선생님은 반드시 유아교육과를 전공하고 관련 학점 이수 및 봉사시간 채운뒤, 어린이집과 유치원 모두에서 실습을 완료해야 자격증을 취득할수 있어요. 공립유치원 교사는 임용고시까지 합격해야 합니다.
▶ 자유놀이 시간
- 어린이집은 오전/오후로 자유놀이가 있는 반면, 유치원은 자유놀이가 없거나 적고, 그시간이 학습시간으로 채워져요.
운영시간
▶ 어린이집: 연중무휴 (일요일, 공휴일 제외), 오전7시반~저녁7시반
▶ 유치원: 법적 운영 일수 180일을 채우면 원장의 재량대로 운영 가능 / 하루3~5시간 수업
- 어린이집은 오전7시반~저녁7시반이라고는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늦게까지 아이를 맡기는게 어려운 실정 같아요. 오후 4시만 되도 아이들은 모두 하원을 합니다. 아이가 안쓰럽기도 하고 어린이집 선생님들 눈치가 보여서 실질적인 시간은 아닌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 유치원은 2시 ~2시반 정도가 정규반 하원 시간이고, 그이후 방과후반(종일반)은 4시~4시반 정도면 정식적인 교육과정은 마무리되고 유치원도 보통 7시까지 있을수 있어요.
저는 보통 4시반에 아이들은 하원시키고, 아주 가끔 일 있는 경우에만 6시 정도에 하원 한 적이 있어요.
보통 4시반~5시에 많이 하원하고, 6시 정도되면 몇명 안남고 6시반 되면 거의 간다고 하더라구요.
어린이집은 보건복지부 / 유치원은 교육부 소관
▶ 어린이집은 보건복지부, 유치원은 교육부 소관으로 주관하는 곳이 다릅니다.
- 그래서 정책이 다를 수 있고, 접수하는 사이트도 달라요.
어린이집은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에서, 유치원은 처음학교로 사이트에서 접수 가능합니다.
교육비의 차이
▶ 어린이집: 교육비 무료 (특활/방과후 비용은 따로 들어감)
- 어린이집은 100% 지원이 되고, 특활비 같은 경우만 따로 납부하시는거고, 유치원은 원비가 따로 들어갑니다.
어린이집 특활비는 한과목당 2~4만원 정도 했던 것 같아요. (원마다 다름)
선택이긴 하나 선택이 아닌것 같은 느낌도 있답니다. 수업을 듣지않으면 우리아이는 다른아이들 수업하고 있을때 다른 방에서 따로 그냥 논다고 하는데.. ㅜㅜ
▶ 유치원: 교육비 있음/ 원에 따라 금액 모두 상이함 (20만원 정도 부터해서 쭈욱~~^^)
-저 같은 경우는 첫아이 첫 유치원 원비는 51만원, 이사가면서 두번째 유치원 원비는 30만원 정도가 들어갔고요.
둘째 아이는 현재 매달 30만원씩 내고 있어요. 차량비 같은경우는 원마다 원비에 포함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경우가 있어요. 유치원은 원복이나 체육복, 가방, 실내화가방 주머니도 따로 받게되는데 이 비용도 만만치는 않아요.
첫아이 체육복, 가방, 실내화가방 해서 처음에 13만원 가량 냈던것 같아요. (식판은 유치원 선물)
둘째아이는 학기초에 유치원 원복(교복스타일), 체육복, 가방 이렇게 해서 17만원을 냈네요 (얘도 식판, 보온병 선물) 방과후반 같은경우 방과후 과목을 하나씩 선택하면 되어요.
유치원 같은 경우 월30정도 내고있지만 전혀 아깝다는 생각은 안들어요. 그만큼 유치원에서 교육부분에 있어서 많이해주고 있기 때문이에요. 남아 6세인데 스스로 한글,수도 거의 다 떼고 영어 단어나, 파닉스 음가 들도 많이 익혔어요. 어느날 갑자기 집에서 자기 이름, 친구이름을 쓰고 한글을 읽고 하더라구요. 깜놀했어요.
어디서 배웠냐니깐 유치원에서 선생님이 알려줬다고 하더라구요.
방학기간의 차이
▶ 어린이집은 5일 정도/ 하지만 긴급 보육 가능 (미리 사전 조사함)
- 국공립 어린이집은 아예 방학이 없더라구요? 워킹맘 입장에서는 무지 좋은 것 같아요.
간혹 이틀정도 봄방학 있는데도 있긴 하더라구요, 제 조카가 국공립어린이집인데 봄방학으로 이틀정도 쉬었다고 해요. 그런데 국공립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사립유치원같은 경우는 여름, 겨울 5일정도 합니다. (당직 선생님이 근무하셔서 원하시면 방학기간에도 보낼수있음)
▶ 유치원은 보통 2주 / 1주일 정도는 어린이집 처럼 긴급보육 가능함
- 저희 애들 유치원 방학은 모두 2주였어요. 한달의 반을 쉽니다. ㅋㅋ 그래서 그런지 보통 7월마지막주 +8월 첫째주 이렇게 쉬더라구요? 한달에 2주 몰아서 쉬기는 좀 그런지..
저희집 아이들 유치원은 2주(평일기준10일) + 1~2일을 더 추가로 쉬더라고요. 재량휴업일을 붙여서요~ 3곳 모두 그러했어요.
my opinion
내년에 5세가 되는데 엄마가 봤을때 너무 애기같다 걱정된다 하시면 어린이집 보내시고, 6세때 유치원에 보내셔도 되요. 그런데 문제는 5세는 많이 모집하지만 6세 모집은 몇명 안하기 때문에 6세때 입학하기 상대적으로 힘든 부분도 좀 있어요. 참고하세요. (유치원에 많이 기우시는분은 6세때보다는 5세때 보내시는게 더 나은것 같아요)
맞벌이라서 좀 더 편하게 아이를 맡기고자 한다면 어린이집이 더 나을 수 있고요. (보육 중점)
저희 둘째는 너무 애기애기한 성격의 남자아이라서 5세때 유치원 입학할때 잘 할수 있을까 무지 걱정했는데요, 아이들은 생각보다 밖에서 잘 해내고 있더라구요. 씩씩하게 밥도 먹고 친구들과도 잘 어울리고 응아 마려우면 응아마렵다고 말도 하고. 걱정했지만 잘 적응했어요.
5세때 초반에는 아이들이 어린이집에서 낮잠을 자다가 유치원에서는 안자니깐 하원후 피곤해할수 있어요.
저희 집애들도 한학기 정도는 매우 피곤해했어요. 하지만 금새 적응해서 잘 다닌답니다.
교육적인 부분에 많이 신경쓰는 엄마라면, 유치원이 나을꺼예요!
<5세이상 어린이집 & 유치원 비교>
어린이집
장점: 보육 위주다 보니 워킹맘 같은 경우는 마음 편하게 맡길 수 있다. 아이 케어를 잘해준다
단점: 유치원에 비해 교육 프로그램 부분에 있어서 부족한 느낌이 들수 있다.
유치원
장점: 교육기관이고 규모가 크다보니 교육/체험 프로그램이 다양하고, 정교사 자격증을 가진 선생님들이기 때문에 교육 프로그램도 체계적이다.
단점: 어린이집은 원비는 없지만, 유치원은 원비가 있다. (최소20만원 부터)
유치원 방학이 길다. 보통 2주 (방과후반은 1주일정도 하긴 합니다만/ 그 1주일은 긴급으로 올 아이들만 오는)
어린이집과 유치원 차이점에 대해 실제로 경험하고 느낀 부분에 대해 말씀을 드렸는데요,
각각 장단점이 있으니 부모님의 상황 또는 아이의 성향에 따라서
선택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일상 정보 페이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퍼브 마트 구리 할인마트 리팡 토평점 정말 착한 가격 반품마트 반값 (0) | 2021.11.02 |
---|---|
영유아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유행 증상 및 치료 방법 (feat. 고열 떨어뜨리는 방법) (0) | 2021.10.31 |